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방법 지급시기 알아봐요
지원 내용 확인
희망리턴패키지는 폐업 예정이거나 폐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지원을 제공합니다 점포 철거 및 원상복구 비용: 최대 400만 원 (2025년 기준 한도 상향, 지역 및 공고에 따라 다름)
사업정리 컨설팅: 재기 전략, 세무, 부동산 등 자문, 법률 및 채무조정 지원: 개인파산, 회생, 워크아웃 등 전직장려수당: 폐업 후 취업 시 최대 100만 원
지원 자격 확인
대상:소상공인기본법에 따른 소상공인(상시 근로자 수 및 매출액 기준 충족)
예: 광업·제조업·건설업·운수업은 상시 근로자 10명 미만, 기타 업종은 5명 미만
업종별 평균 매출액은 소기업 규모 이내(예: 음식·숙박 10억 원 이하, 도소매 50억 원 이하 등)
조건: 공고일 기준 폐업했거나 폐업 예정인 사업자
제외: 사치·향락 업종 유흥주점, 지원금 수령 후 동일 사업 재개 시 제외
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신청방법
온라인 신청 절차
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 접속
회원가입 및 로그인
신청서 작성
원스톱 폐업지원 메뉴에서 “신청하기” 클릭 후 필요한 정보 입력 개인정보 및 사업자 정보 제공 동의 필요.
필요 서류 업로드
사업자등록증 또는 폐업사실증명원, 소상공인 확인서(발급 가능: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), 통장 사본
추가 서류
점포 철거 비용 지원 시: 전자세금계산서, 이체 확인증 등.
공동대표 시: 가족관계증명서.
대리 신청 시: 위임장
제출 및 확인
신청 완료 후 문자나 홈페이지에서 접수 여부 확인
오프라인 신청
방문 장소: 가까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본부 또는 지원센터
사전 예약 후 방문하여 서류 제출 및 상담
소상공인 콜센터1357
신청 시 유의사항
신청 기간: 연중 상시 접수되나,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 가능. 공고를 통해 정확한 기간 확인 필요
철거 비용 청구: 철거 완료 후 비용 청구 시, 사업자등록된 철거업체를 통해 진행해야 하며 자력 철거는 지원 불가
재기 교육: 전직장려수당 신청 시 사업정리 컨설팅 또는 취업 교육 이수 필수